직업 상세 정보

정부행정관리자

고위공무원의 포괄적인 지휘 하에 부처 내 다른 부서 관리자와 의논하여 해당 부서의 행정업무를 기획, 지휘 및 조정하거나, 또한 지방관서 기관장으로서 지방관서의 행정업무를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진로 설계

정부행정관리자가 되려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거나 특별채용이 되어야 한다. 공무원 시험은 국가공무원 시험과 지방공무원 시험이 있으며 관리자급으로 승격하려면 5급 공무원 채용시험인 행정고등고시를 통하는 것이 유리하다. 공무원 시험을 위한 정규 교육과정이나 훈련은 없으며 보통 사설학원을 다니거나 독학으로 준비한다. 공무원 시험 과목과 관련이 있는 행정학, 법학, 경영학, 경제학 등의 전공을 하면 유리하며, 세무직은 회계학, 세무학을, 교육행정직은 교육학 등을 전공하면 시험에 도움이 된다. 행정고등고시의 경우 1차 공직적격성시험(PSAT), 2차 논문형 필기시험, 3차 면접을 치르게 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행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모니터링(Monitoring)(99) 인적자원 관리(98) 문제 해결(98) 행동조정(96) 논리적 분석(96)
필요 지식
인사(99) 경영 및 행정(99) 법(93) 사회와 인류(91) 사무(89)
성향
자율(97) 애국(96) 타인에 대한 영향(95) 고용안정(94) 경제적 보상(92)
환경
공문, 문서 주고받기(96) 결과에 대한 책임(95) 연설, 발표, 회의하기(92)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0) 이메일 이용하기(8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