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기업고위임원

기업의 기본적인 경영방침과 사업목표를 계획하고,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며 이를 지휘하고 조정한다.

진로 설계

기업고위임원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 자격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학 이상의 학력 소지자가 대부분이고 사업체의 성격에 따라 해당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학위, 기술사 또는 기타 전문자격증이나 면허가 요구되기도 한다. 기업고위임원은 기업의 소유자(대주주)이거나 기업의 사원으로 입사하여 진급할 수도 있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능력을 인정받아 기업에 스카우트될 수도 있다. 기업고위임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충분한 실무경험과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소속되어 있는 기업 관련 전문지식은 물론이고 비즈니스능력, 의사결정능력, 정보 수집능력, 리더십, 협상능력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외국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어 능력도 갖춰야 한다. 관련 교육으로는 기업에서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최고경영층과 부서관리자의 교육 훈련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교, 관련 협회 등과 같은 외부기관에서 ‘최고경영자과정(AMP:Advanced management Program)’과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CIA(외국) 경영지도사(국가전문) 기술지도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인적자원 관리(100)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100) 재정 관리(99) 모니터링(Monitoring)(98) 판단과 의사결정(98)
필요 지식
경영 및 행정(100) 인사(100) 경제와 회계(100) 영업과 마케팅(98) 사회와 인류(98)
성향
인정(96) 경제적 보상(94) 타인에 대한 영향(92) 성취(87) 자율(86)
환경
결과에 대한 책임(99) 의사결정 가능성(99)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98)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